미디엄 콘텐츠 원클릭 자동 포스팅 예시(테스트)입니다

K-Pop, 한국 최대 Soft Power 활용: 방탄소년단을 ‘문화행사’로 조사

사만다 빌라베르트

2020년 5월 1일 · 15분 읽기

사진 출처 https://seoulbeats.com/2018/08/bts-fuse-traditional-with-innovative-in-idol/
방탄소년단 의 \\\’아이돌\\\’ 뮤직비디오 (사진 출처: 서울비츠 )

K-pop은 1990년대에 시작되었지만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없었습니다. 해외 팬들은 공연을 기다리기 위해 텔레비전을 본 것도 아니고, 콘서트를 보기 위해 비행기를 타고 서울까지 온 것도 아니다. 천천히, K-Pop으로 알려진 한국의 대중 음악과 문화는 2000년대에 아시아 전역에서 더 많은 인지도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이 초국적 대중문화의 주요 생산국이 된 2010년대에 전 세계적으로. K-Pop의 부상과 함께 더 많은 소비자들이 한국 문화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어 함에 따라 한류 또는 한류 에 대한 연구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생겼습니다 . 2018년 방탄소년단 (BTS)이 5등급 화관상 을 수상했다.문화훈장. 이낙연 전 총리는 “방탄소년단 덕분에 해외의 많은 젊은이들이 한국어 가사를 부르고 있는데, 이는 (방탄 소년단이) 한류 는 물론 한글 보급에도 기여한 사례”라고 말했다 (윤 2018). 이 글은 방탄소년단을 \\\’문화적 사건\\\’으로 다룬 논의를 통해 한국의 소프트파워로서의 K-Pop을 탐구한다(Kim 2018 p 77).

한류 또는 한류는 1990년대 중국 언론에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가 높아지는 것을 언급하기 위해 처음 사용되었습니다(UNCTAD 보고서 2017). 현재 한류 는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는 한국 대중 문화를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한류 팬들이 더 많은 한국 문화 콘텐츠를보고 한글 을 배우고 싶어함에 따라 한류 는 이제 국가 브랜드로 간주됩니다., 한국어. 한국 상품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팬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해외 한국 상품 판매도 증가하고 있다(UNCTAD Report 2017). K-Pop 전문가이자 시카고 대학교 국제관계학 박사후보인 Jenna Gibson은 Tai(2018)와의 인터뷰에서 “K-Pop은 궁극적인 소프트 파워 도구입니다. 한국을 위해.”

소프트 파워는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고 끌어들이는 능력입니다. 한 국가에는 정치적 가치, 외교 정책, 문화라는 세 가지 소프트 파워 자원이 있습니다(Nye Jr 2008). 이 시대에 대중문화를 대중화하는 것은 좋은 소프트파워로 여겨진다. K-Pop의 경우 Gibson은 노래가 한국어로 연주되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청취자가 문화, 산업 및 해당 국가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싶어한다고 설명했습니다(Tai 2018). K-Pop의 소프트파워를 보여주기 위해한국은 지난 6년 동안 유학생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2019년에는 160,165명의 유학생이 학위 과정에 등록하여 100,215명이 학위 과정에 등록했으며 나머지 59,950명이 한국어 공부를 하고 있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ICEF 2019). 또한 방탄소년단의 앨범을 국가 원수에게 선물로 주어 외교적 효과가 컸습니다(Do and Kim 2018).

한류 백서(2018)는 수출이 매년 거의 2배 가까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북미에서 K-Pop의 급속한 성장을 위한 촉매로서 방탄소년단의 성공을 기록했습니다. 2018년에 방탄소년단은 Kim(2018 p 77)이 7월을 “문화적 행사”라고 부르면서 거의 매일 헤드라인을 장식했습니다. 그들의 노래 Airplane pt에서. 2 , 그들은 “We goin\\\’ from NY to Cali, London to Paris… We goin\\\’ to Tokyo, Italy, Hong Kong to Brazil. 전 세계 어디에서나 노래할 것입니다.” 후렴은 그룹이 한 도시에서 다른 도시로 이동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콘서트가 열리는 곳마다 티켓이 매진됐다. 방탄소년단은 K-Pop을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차원의 인식으로 이끌었습니다(Song 2020).

화관문화훈장을 받은 방탄소년단 멤버들.  왼쪽부터 정국, RM, 뷔, 진, 슈가, 제이홉, 지민

화관문화훈장을 받은 방탄소년단 멤버들.  왼쪽부터 정국, RM, 뷔, 진, 슈가, 제이홉, 지민

화관문화훈장을 받은 방탄소년단 멤버들. 왼쪽부터 정국, RM, 뷔, 진, 슈가, 제이홉, 지민. (사진 제공=코리아부 )

BTS는 Bangtan Sonyeondan 의 약자로 한국어로 번역하면 방탄소년단을 의미합니다. 또한 영어로 Beyond the Scene의 약자입니다. RM(김남준), 진(김석진), 슈가(민윤기), 제이홉(정호석), 지민(박지민), 뷔(김태형), 정국. (전정국) 한국 문화를 널리 알리고 문화 예술 분야에서 모범적인 공로를 보여준 공로로 2018년 문화훈장을 수상했습니다(윤 2018).

타임지 표지를 장식한 방탄소년단. 왼쪽부터 뷔, 슈가, 진, 정국, RM, 지민, 제이홉. (사진 제공: Nhu Xuah Hua for TIME)

같은 해 방탄소년단은 유엔 총회에 참석해 자신을 믿고 사회적 압력에 굴복하지 않는 것에 대해 연설했다(Wilkinson 2018). 방탄 소년단은 또한 세상을 바꾸고 있는 젊은이들의 목록인 타임지의 넥스트 제너레이션 리더스 (Next Generation Leaders)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인터뷰 에서, 리더 RM은 “한국인으로서 우리는 조국을 사랑하고 조국이 너무 자랑스럽다. 그리고 한국 K팝의 홍보대사로 불리는 것만으로도 영광입니다.” 또한 곡을 프로듀싱하고 있는 슈가는 “…우리 세대는 우리 부모님의 아들들이 대표로 한국 문화를 전파하고 있고, 요즘 우리가 한국 문화를 얼마나 많이 퍼뜨릴 수 있는지 보고 있습니다. 제 부모님이나 조부모 세대는, 우리 세대보다 훨씬 더 자랑스러워요. 그들은 뉴스에서 우리를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저는 아버지가 그런 것을 자랑스러워하는 모습을 보는 것이 즐겁습니다.”(Herman 2018). Halsey는 BTS의 TIME 기사에서 그들이 음악 산업에서 기록을 경신하고 여러 영예를 안았으며 전 세계 여러 도시로 비행하여 세계를 지배한 방법을 인정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한국 문화의 모범 대사\\\”로 남아 있습니다. 또한 Halsey는 방탄소년단이 자신의 음악이 “언어의 장벽보다 강하다”고 믿는 방법을 썼습니다. 보편적인 사투리입니다.”

BTS의 노래는 영어가 아니며 싸이의 강남 스타일 과 같은 바이럴 뮤직 비디오가 없습니다.. 방탄소년단이 팬들에게 어필한 것은 의미 있는 음악이었다. 팬들이 공감할 수 있는 \\\’왕따, 우울증, 청춘의 투쟁, 행복 추구, 사회의 이상과 유혹 버리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Silverstein 2016 p 3). 더욱이 방탄소년단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것은 서양 음악을 각색하는 대신 한국의 전통 문화를 편곡에 접목하는 방식을 선택했다는 점이다(Kim 2018, Song 2020). 이는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부여한 창작의 자유 때문이다. BTS는 은유와 문화적 참조를 추가하여 사랑, 희망, 영감의 메시지를 뮤직 비디오에 통합합니다(Kim 2017, Bruner 2018, Song 2020). 이것으로, 김(2018 p 121)은 “한국적인 매력이 방탄소년단의 인기를 끌기 때문이 아니라 방탄소년단의 인기가 한국적 매력을 자극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한국의 전통적 가치와 문화적 정체성의 재창조”를 통한 성공적인 문화 수출의 좋은 예입니다(UNCTAD 보고서 2017 p 26).

방탄소년단은 서구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서구화할 필요가 없었다. 아이돌 뮤직비디오 에서 방탄소년단 을 입고 한국의 전통 의상 인 현대화된 한복을 입었습니다. 그들은 심지어 많은 문화적 참고 자료를 추가했습니다. 한국 문화에서 힘의 상징으로 그려온 호랑이와 나쁜 기운을 몰아내는 동물이 있다(구글, 아트컬처 nd). 동아시아 국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달에서 토끼도 볼 수 있습니다. 이 이미지는 추석에 가장 인기있는,한국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명절 중 하나로, 가족들이 모여 음식과 이야기를 나누고 조상에 대한 감사를 표하며 분주한 토끼가 찹쌀가루를 빻아 떡을 만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KBS World 2016).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한국 전통 무용과 악기가 통합 되었습니다 . 꽹과리, 놋쇠 징; 각궁, 활; 그리고 전통 북인 장구 ; 판소리 , 북을 사용하여 이야기하는 전통적인 방법. 판소리 도 \\\’ 얼수 \\\’라는 말을 사용한다. \\\”라고 격려했다. 이것은 노래의 코러스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Herman 2018). 뮤직비디오에서 문화 쇼케이스는 멈추지 않는다. 방탄소년단 은 2018년 멜론뮤직어워드 공연 에서 전력을 다했다. 그들은 사자춤과 전통 무용과 함께 대금 과 같은 라이브 악기를 가져왔습니다 . 솔로 공연을 위해 제이홉은 삼고무 라는 전통 북춤을 선보였 습니다. 지민은 부채춤이라는 부채춤 을 추었다 . 그리고 정국은 봉산탈춤 이라는 탈춤을 추 었다. 실제로 이번 공연으로 인해 디지털 음원 서비스 국악기 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되었다., 국립국악원에 따르면 국내 및 국제적으로 한국 전통 악기. 이는 방탄소년단 팬들이 한국의 전통 음악과 문화에 관심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다.

위: 제이 홉 춤 삼고무 ( 사진 ) 왼쪽 아래: 부채춤을 하는 지민 ( 사진 ) 오른쪽 아래: 봉산 탈춤을 하는 정국 ( 사진 )

방탄소년단은 음악 외에도 웹쇼를 통해 한국 문화를 알리고 있습니다. VLIVE 는 아티스트가 라이브 스트리밍 또는 콘텐츠 업로드를 통해 온라인으로 팬들과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방탄소년단의 Run! 이라는 쇼가 있습니다 ! V LIVE의 방탄 소년단. 이번 주간 예능에서는 일곱 멤버가 다양한 임무를 완수하고 겨루는 모습이 그려졌다. 패배한 팀이나 구성원은 처벌을 받아야 합니다. 한 벌에서 은 감히 한복 을 입었다.2017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 참석차 홍콩으로 출국하기 위해 공항으로 향하고 있다. 벌칙을 생각하니 웃기지만 그날이 되자 진은 \\\”한복이 정말 예쁘다\\\”고 말하는 지민과 씩씩거리는 표정을 짓고 있고, 정국은 \\\”…패셔니스타 진, 이번에는 한복이라는 기사가 난다. ?”

한가위 페스티벌 스페셜 오브 런! 방탄소년단 ( 사진 )

22회에서는 추석을 맞아 한가위 특집 을 촬영했다 . 추석 을 대표하는 떡인 송편 을 만들기 시작했다 . 그런 다음 그들은 전통적인 보드 게임인 윷 을 했습니다. 35화 에서 멤버들은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반찬인 김치 만드는 법을 배운다. 40회에서 방탄소년단은 설 특집 을 촬영했다 . 그들은 게임을 하고 어느 팀이 이기 든 설날 전통 음식인 떡국 을 먹게 됩니다. “한국인은 떡국 을 먹으면 한 살 늙는다고 믿는다.\\\”라고 슈가가 설명했다. 서예를 하며 슈가는 한국에서는 설날 축복의 말을 한다고 설명했다. 방탄소년단 은 86회와 87회 2부작으로 한글날 을 기념하기도 했다. 이번 특집에서는 외국어 사용이 금지됐다. 86화 에서는 한글 퀴즈 가 있었습니다 . 멤버들은 \\\’블레스 유\\\’에 해당 하는 한글 이 개치네서라 는 등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는 재미를 봤다 . 안타깝게도 정답을 맞추는 회원은 한 명도 없었습니다. 그들은 또한 제주 방언 pogsag sagatsuda에서 특정 구절의 의미에 대해 질문했습니다.스태프들의 여러 조언에도 “노력해줘서 고맙다”는 대답은 지민만이 유추할 수 없었다. 또 다른 질문은 잠이 든 것처럼 흐릿한 느낌을 한국말로 자몽하다, 진만 이 대답할 수 있는 표현이었다. 그는 나중에 그들이 이 에피소드를 위해 한글 스페셜을 하고 있다고 들었다고 시인했다 . 그래서 그는 앞서 공부했습니다. 건국기념일에 대한 또 다른 질문은 “하늘이 열린 달은 어느 달인가?”였다. 정답은 10월이었고 이번에도 지민을 제외한 멤버 전원이 정답을 맞췄다. 87회 에서는 단어를 만들기 위해 자음과 모음을 찾아 공연장을 뒤졌다.

한국 문화를 더욱 알리기 위해 방시혁 대표는 2020년 2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기업설명회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학습 콘텐츠를 계획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해외 팬들이 언어장벽 걱정 없이 빅히트의 자료를 마음껏 즐길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서 제작되었습니다. 방시혁은 “K-POP 덕에 한국어 학습 수요가 늘었다”고 말했다. 배우 라는 제목의 쇼에서 ! 한국어 with BTS , 오래된 미디어 콘텐츠의 클립을 사용하여 보다 몰입도 높은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글을 쓰는 시점에서 Weverse 에서 찾을 수 있는 8개의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 첫 3개의 에피소드는 2020년 3월 24일에 업로드되었습니다. 각 에피소드의 길이는 약 3분입니다.

방시혁 대표는 “배우다! Korean with BTS\\\’ 2020 빅히트 기업설명회 (사진은 유튜브 업로드 콘텐츠 중 59:10 지점 스크린샷 )

현대경제연구원은 방탄소년단이 \\\’문화행사\\\’로서 미친 영향으로 2018년 보고서 \\\’방탄소년단의 경제적 효과\\\’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방탄소년단 관련 이유로 79만6000명의 외국인이 한국을 찾았고 수출액은 11억2000만 달러에 달했다. 더욱이, 보고서는 향후 10년 동안 방탄소년단이 성공적으로 인기를 유지한다면 2014년에서 2023년 사이에 370억 6000만 달러, 부가가치 126억 6000만 달러를 계속해서 가져올 것으로 추정했습니다(최 2018). 2019년 10월 마지막 주 7집 러브 유어셀프: 스피크 유어셀프(Love Yourself: Speak Yourself )를 마무리했습니다.서울 올림픽주경기장에서 3박 3일 콘서트를 개최하는 월드투어. 고려대 편주현 교수가 이끄는 또 다른 연구팀은 이번 사건의 효과를 조사했다. 조사에 따르면 약 23,000명의 해외 팬이 콘서트에 참석했다고 합니다. 또한 참석자 1인당 3.28명의 동반자를 서울로 데려가 방탄소년단 콘서트로 한국을 찾은 관광객은 총 187,000명으로 추산된다(연합 2019). BTS가 거의 3년 동안 서울 관광 홍보대사 로서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Kim 2019).

방탄소년단 가방 봤어? 방탄소년단은 2017년 노래 Mic Drop(Steve Aoki Remix) 에서 \\\”it\\\’s hella trophies and it\\\’s hella Thick\\\”를 노래 합니다. 사실, 그들은 수많은 상을 받았고 위대한 업적을 달성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2019년 에혼자, 그들은 베스트 듀오/그룹 및 탑 소셜 아티스트에 대한 두 개의 빌보드 뮤직 어워드를 받았습니다. 올해의 투어, 가장 좋아하는 소셜 아티스트, 가장 좋아하는 듀오/그룹으로 3개의 American Music Awards; 베스트 그룹, 베스트 라이브 및 가장 큰 팬을 위한 3개의 MTV 유럽 뮤직 어워드; K-Pop 폭발 및 올해의 팬덤에 대한 MTV Brazil Miaw 어워드 2개, 올해의 베스트 그룹에 대한 러시안 브라보 어워드(Russian Bravo Award) 1개. 그리고 모국에서는 멜론 뮤직 어워드와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에서 모든 상을 휩쓸었습니다. 여기에는 올해의 노래, 올해의 레코드, 올해의 앨범 및 올해의 아티스트가 포함됩니다. 글을 쓰는 시점에서 방탄소년단은 러브 유어셀프: 티어, 러브 유어셀프: 앤서, 맵 오브 더 솔: 페르소나맵 오브 더 솔: 7로 2년도 채 되지 않아 빌보드 200에서 4개의 1위 앨범을 기록했습니다 .. 그들의 최신 앨범은 현재 콘서트 티켓/앨범 판매 교환 제안(Caulfield 2020)과 같은 판촉 지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2020년 앨범의 가장 큰 판매 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K-Pop은 여전히 ​​서구 시장에서 주류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방탄소년단의 인기에 힘입어 해외 팬들은 한글 가사를 따라 부르고 한글 현수막과 포스터를 들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nd). RM은 뉴저지 메트라이프 스타디움에서 열린 공연에서 “미국에게, 우리를 안아줘서 고맙다. 저희를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받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어로 가수를 하고 외모도 제각각인 이 일곱 명의 한국 소년들은 서로 다른 언어를 구사한다. 여러분은 음악이 언어를 초월한다는 것을 진정으로 가르쳐줍니다.”(Leelo 2019). RM의 연설 은 한류 가 청중에게 어떻게 부를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Won 2018).

한국 예술가들은 이제 한국의 전통 문화와 고전 문화와 문학을 작품에 통합함으로써 한류 의 진흥을 강화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Do and Kim 2018). 1990년대에 시작된 K-Pop은 3세대에 걸쳐 있었습니다. 그리고 세대를 거듭하면서 한류 의 물결인터넷과 뉴미디어가 제공하는 힘으로 점점 더 커졌습니다. 팬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K-pop에 대한 경험을 쉽게 공유할 수 있어 문화 홍보를 장려합니다. K-Pop이 전하는 한국 문화의 진흥은 한국 연구, 상품 및 서비스, 휴가 여행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이는 동아시아 지역의 중간 강대국인 한국이 K팝을 소프트파워로 부추김으로써 국제사회에서 영향력을 확대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BTS가 어떻게 작품 전반에 걸쳐 미묘하고 노골적인 방식으로 한국 문화를 사용하여 이러한 소프트 파워를 발휘하는 모범이 되는지; 한류 로 새롭고 강한 세대 를 매료 시킵니다 .

본 사이트는 예시(테스트) 사이트이며, 실제 운영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는 사용자가 "어드민(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된 상태"에서만 자동 포스팅이 가능합니다
자동으로 가져온 콘텐츠의 일부 디자인적 요소(폰트, 텍스트 크기, 줄 간격, 레이아웃 등)사용 중인 테마에 따라, 원본과 상이하거나 깨져서 보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별로 테마 변경 또는 디자인 조정 등을 통해 수정 가능 / 자세한 내용은 제공되는 사용 가이드 참고 )
원본 콘텐츠 내에 반복적인 텍스트(문구)가 있을 경우, 원하는 표현으로 자동 변환되도록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예: 문어체 <-> 구어체 | "식사했다" <-> "식사했습니다" )
크롬 브라우저에 내장(Built-in)되어 있는 구글 자동 번역(Google Translate) 기능을 통해, 원본 콘텐츠를 원하는 언어(영어/한국어/일본어/중국어 등)로 번역한 뒤, 자동 포스팅할 수 있습니다 ( 자세히 보기 )
자동으로 가져온 콘텐츠 내의 쿠팡 파트너스 제휴 마케팅 링크 등은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자 본인의 링크로 자동 변환 후 포스팅되도록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본 사이트의 모든 예시/테스트용 콘텐츠는 주기적으로 리셋(삭제)됩니다